외부 네트워크에서 라즈베리파이에 접속하기(포트포워딩)

2016. 9. 1. 13:56IT관련

반응형


집에다 웹서버를 하나 만들어야 했다.

특별한 기능을 요구하는건 아니기 때문에 라즈베리파이2를 이용하기로 했다.


ASUS RT-AC68P 공유기를 이용하고 있으니 이 공유기에 라즈베리파이2를 유선으로 연결하고 공유기에 있는 USB 2.0을 이용해 전원 공급을 받으면 된다.

그리고 ASUS 공유기에서 지원하는 DDNS(Dynamic DNS)를 이용해서 외부에서 SSH(Secure Shell)나 RDP(Remote Desktop Protocol)로 접속하려 한다.


기본적으로 라즈베리파이는 SSH를 지원하지만 RDP는 라즈베리파이에 설치를 해야 한다.

설치 방법은 아래와 같다.

$ sudo apt-get install xrdp

설치만 해 두면 별도의 설정 없이 바로 접속이 가능하다.


이미 ASUS 공유기의 DDNS 기능에 대해 잘 설명한 블로그가 있어 링크를 걸어둔다.

http://www.wsgvet.com/bbs/board.php?bo_table=web&wr_id=33


참고로 나는 아래와 같이 설정해 두었다.



80포트는 아직 설치하지는 않았지만 라즈베리파이에 nginx + php로 웹서버를 연결하기 위함이다.

이렇게 해 두니 이제 외부에서 putty나 원격데스트탑으로 집에 있는 라즈베리파이에 연결할 수 있게 되었다.


다만 보안상 라즈베리파이의 기본 비밀번호는 뻔하니 비밀번호를 바꾸거나 기본 계정을 삭제해 두는게 좋겠다.


Root 계정 비밀번호 설정

$ sudo passwd root


계정 추가

$ sudo adduser ID


추가된 계정에 sudo 권한 부여

$ sudo vi /etc/sudoers

/etc/sudoers의 마지막 라인에 "ID ALL=(ALL) NOPASSWD: ALL" 추가


계정 삭제

$ sudo userdel -f -r pi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