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트로파이 구동기 - 라즈베리파이4 + PS4/Xbox360 컨트롤러

2021. 4. 19. 10:59IT관련

반응형

레트로파이 - 버블버블

재미로 월광보합 같은걸 만들어 봐야겠다 싶었고 라즈베리파이와 액정이 있으니 금방 만들 수 있을 줄 알았다. 

결과적으로는 3번의 레트로파이 재 설치와 라즈베리파이4에 맞게 액정 케이스를 갈아버려야 하는 일이 생겼었다.

 

액정 케이스 조정

라즈베리파이3까지(제로 시리즈 빼고)는 in/output 단자들의 변화가 없어서 케이스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었다. 

라즈베리파이4는 전원, HDMI, USB, ethernet 단자들의 변화가 있어서 기존 케이스를 재 사용할 수 없었다. 

갈아서 키운 전원과 HDMI 구멍
USB와 Ethernet 위치가 바뀌어 가이드를 부러트림

다이소에서 2000원 짜리 세공용 줄을 사서 열심히 갈고 불필요한 건 부러트려 버려 케이스를 맞췄다.

 

레트로파이 설치

 

 

레트로파이 설치하는거 너무 쉬워졌다. Raspberry Pi Imager로 하면 금방이다.

OS는 Emulator and game OS에서 RetroPie를 선택하면 바로 설치까지 이어진다.

 

RetroPie & Recalbox

 

OS 및 RetroPie 설정

1. 라즈베리파이 공식 액정을 사용하면 화면 위아래가 뒤집어 지니깐 화면을 180도 회전 시켜 출력해야 한다.

/boot/config.txt를 열어서 제일 끝 부분에 lcd_rotate=2를 추가하고 재 부팅하면 된다.

 

2. 라즈베리파이 localisation options 설정

이유는 모르겠는데 raspi-config에서 locale, keyboard 설정을 잘못하면 wifi를 못잡거나 file system이 이상해져서 재 부팅시 복사해 둔 파일이나 설정이 초기화 되어 버린다.

  • locale --> en_GB.UTF-8 유지하고 ko_kr.UTF-8추가
  • Timezone --> Seoul로 변경
  • Keyboard --> korean으로 설정

 

3. 레트로파이 업데이트

retropie.org.uk/docs/Updating-RetroPie/

 

Updating RetroPie - RetroPie Docs

Updating RetroPie The conventional way to update RetroPie and install new features is through the setup script. The setup script can be accessed from the RetroPie menu in EmulationStation. It can also be accessed from the terminal with sudo ~/RetroPie-Setu

retropie.org.uk

 

4. 롬파일 복사

레트로파이 ip를 기억해 두었다가 samba로 연결하면 롬파일 복사하는게 무척 편하다.

samba

5. 한글 설정

우선 폰트를 설치해 주었다.

console에서 > sudo apt install fonts-unfonts-core

그리고 한글로 저장된 롬파일을 제대로 나오게 하기 위해서는 retropie theme를 수정해야 한다고 한다.

이걸 이미 다 해놓고 공유해 주신 분이 있어 올려둔다.

cafe.naver.com/raspigamer/3642

 

한글 폰트가 포함된 ES(EmulationStation) 테마 2종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6. neogeo.zip 롬폴더에 복사

SNK neogeo 게임을 하려면 neogeo bios 파일이 필요하더라. 이게 없으면 구동 시 아무런 에러 로그도 없이 다시 메뉴로 강제 복귀된다.

 

Xbox360, PS4 컨트롤러 연결

PS4 컨트롤러는 USB로 연결하면 그냥 인식한다. 블루투스로도 인식하게 할 수 있다는데, 이게 컨트롤러 버전에 따라 다르게 동작하는 것 같다.

무선 Xbox360 컨트롤러는 리시버가 있어야 하고 RetroPie Setup Script 메뉴에서 xboxdrv로 인식하게 할 수 있다.

 

사운드

블루투스로 사운드가 잘 안된다. 그냥 audio 단자로 연결해서 듣는다.

 

 

 

반응형